천기누설 203회 '피로를 풀어야 건강이 보인다 천연 피로회복제' 편
동의보감에 콩나물은 온몸이 무겁고 저리거나 근육과 뼈가 아플 때 치료제로 쓰여 왔다고 전해졌습니다.
'콩나물 피로 회복수'에 대해서 정세연 한의사는 "콩나물을 활용한 차인데요. 콩나물을 주재료로 하면서 여기에 간의 염증 물질을 씻어주고, 또 분해한 독소를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헛개열매와 유기산이 풍부한 키위가 만나면 만성피로를 날려줄 수 있는 콩나물 피로 회복수가 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콩나물 피로 회복수의 건더기는 그냥 버리시고요. 이 재료가 뱉어낸 수액만 활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 2번정도 공복시에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오전 한번, 오후 한번 드실 때 한 120cc 정도씩 드시면 되겠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콩나물 피로 회복수
콩나물 피로 회복수 섭취 방법
* 천기누설 콩나물피로회복수 만들기 (콩나물피로회복수 만드는법)
- 재료: 콩나물 450g, 말린 헛개열매 40g, 키위 2개
1. 물을 담은 들통에 재료를 담은 내열용기를 넣고 4시간 정도 중탕으로 끓여준다.
2. 처음에 센 불에서 끓이다가 큰 뱀비의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인 후 계속 끓여준다.
Q. 콩나물 피로 회복수 섭취시 주의점은?
콩나물 피로 회복수는 쉽게 상할 수가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을 만들어서 드시는 것보다는 그날 그날 만들어 드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드시는 동안에는 간에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 기름으로 요리한 음식들은 피해주시는 게 좋겠고요. 이 재료들이 성절이 약간 냉하기 때문에 체질이 좀 냉하시거나 소화기가 약하신 분들은 설사가 유발될 수 있어서 드시는 양을 하루 한컵 정도 조금 조심해서 드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