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사나이 중년특집 백마부대, 진짜사나이 백마부대 조교, 파주 백마부대 위치, 9사단 백마부대 신병교육대, 백마부대 조교, 육군백마부대 마크, 백마신병교육대대, 9사단 위치

 


* 백마부대 (白馬部隊)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여 혁혁한 전과를 올린 국군 제9사단의 별칭입니다. 제9보병사단(The 9th Infantry Division)은 휴전선 중서부 전선을 맡고 있는 사단입니다. 한국전쟁과 베트남 전쟁에 참가하였고 백마고지전투로 잘 알려져 있으며, 고지명에서 유래한 백마를 고유의 경례 구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경기도 고양시 및 파주시 일대에 주둔하며 강안 경계임무를 하고 있습니다.

 

 

역사가 살아 숨쉬는 백마부대

 

 

진짜사나이 - 상승 백마! 싸우면 반드시 승리한다!
백마고지전투를 승리로 이끈 주역, 최강의 전투력 보유, 현재는 임진강과 한강을 수호하는 역사가 살아 숨쉬는 백마부대입니다.

 

9사단은 1950년 10월 25일 28 연대(대전), 29 연대(공주) 및 30 연대(청주)를 기간으로 서울특별시 청계 국민학교에서 창설되었습니다. 창설 직후 대둔산 지구(전북 완주군)에 사령부를 설치, 지리산 공비토벌 작전을 전개해 적 사살 2000여명, 포로 250여명의 전과를 올렸습니다.

 

현리 전투에서는 괴멸적인 타격을 받은 후, 1951년 6.25 전투에 참가하였으며 이 시기에 예하 30연대(독수리부대)가 6.25 전사상 대표적인 산악전투인 매봉산 전투, 한석산 전투(이상 강원도 인제)에서 북한 인민군에 맞서 고지전을 펼친 끝에 승리하여 전공을 세운 30연대 3대대 부사관과 병사들에게 1계급 특진의 영예가 주어졌으며 현재까지도 매년 전승일에는 전몰장병 추도식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1952년 10월 6일부터 15일까지 열흘간에 걸쳐서는 강원도 철원에 위치한 395고지에서 중공군 3개 사단과 격돌하였는데 이때 양측 포격으로 인해 고지 높이가 1미터나 낮아지는 대접전을 벌인 끝에 적사살 13,000여명의 전과를 올리며 승리하였는데, 전투가 끝난 뒤 포격에 의해 고지의 형태가 말의 형상으로 변한 것을 본 미군들은 그곳 395고지를 'White Horse Hill(백마고지)'이라고 불렀고 이로 인해 이승만 대통령에 의해 육군 제9사단은 '백마부대'라는 명칭을 얻게 되었습니다.

 

1953년 휴전을 앞두고 북한군과 중공군은 휴전선을 조금이라도 더 남측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대공세를 취했으나, 백마부대는 당시 작전지역인 철원 금화지구의 모든 진지를 고수함으로써 다시 한번 전투력을 과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