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원 명서밀면 (생활의달인 밀면의달인 최창수)
1. 주소: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명서동 75-15
2. 전화: 055-288-3994
경력 20년의 최창수 달인은 "밀가루로 만드는 음식이 쉽다고 생각을 했죠. 그런데 해보니까 할수록 어려운 게 밀가루 장사예요. 삶는 방법, 반죽하는 거 모든 게 다 어려워요"라고 말했습니다.
경상남도를 평정한 밀면집 최창수 달인은 "막국수하고 냉면의 중간 음식이라고 보면 맞을 거예요. 냉면보다는 덜 질기고 막국수보다는 질기고 그렇죠"라고 설명했습니다.
생활의달인 밀면의달인, 창원 명서밀면
최창수 (57세/경력 20년) 밀면의 달인
* <생활의달인 밀면의달인> 창원 명서밀면집의 비빔밀면, 물밀면 맛은?
- 세계에서 제일 맛있어요.
- 아주 맛있어요. 국물도 맛있고...
- 밀면을 잘하는 데가 별로 없어요. 먹을 만한 데가... 그래서 이 집이 인기가 있는 거죠.
- 육수를 제대로 뽑아야 맛이 나지. 좋은 기술을 가지고 뽑기 때문에 그렇지. 안 그러면 이런 맛이 안 나요.
- 1,2년 숙성시켜서 나오는 육수예요. 그냥 바로 만든 육수가 아니고요.
- 다른 데는 간장 맛이 많이 나는데 여기는 간장 맛이 전혀 안 나요. 육수에서... 그래서 매우 깔끔하고 상큼해요.
- 손님들 보면 알잖아요. 손님들은 거짓말을 안 하거든요. 한번 먹어 보고 두번 먹어 보고 맛있으니까 오는 거죠. 맛없는 집에 가서 뭐 하러 돈을 5천원, 6천원 내고 시켜 먹겠습니까?
- 쫄깃쫄깃해서 참 맛있어요.
- 한 10분, 15분 정도 지나도 쫄깃한 면이 그대로 살아 있죠. 그게 노하우 아니겠습니까?
- 다른 데서 맛볼 수 없는 그런 맛이라고... 자꾸 생각나고 당긴다는데 제가 멋어 봐도 맛있는 것 같고요.
- 양념장도 7~8가지의 맛이 조합이 됐다고 해야 합니까
매콤달콤한 비밈밀면
세번째 비법 양념장
평범한 듯 비범해 보이는 비빔밀면과 최고의 맛! 육수 물밀면이 이 집의 대표메뉴입니다.
최창수 달인은 "1년에 한번 12월 말에 시작해서 (다음해) 2월 중순까지.. 아주 추울때!"라며 365일 내내 매일 파는 밀면이지만 육수는 가장 추운 한 겨울에 단 50일동안 만든다고 밝혔습니다.
최창수 달인은 "간장을 12시간 정도 달이게 되면 간장 특유의 향이 좀 날아가거든요. "육수를 만든 후 최소 1년간의 숙성을 거쳐야 육수원액이 되어서 밀면에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물과 육수 원액 비율은 9:1로 사용했습니다.
최창수 달인의 육수에는 "(한번) 찐 거하고 그냥 물을 부어서 삶는 거 하고 맛 차이가 많이 나요"라고 설명했고, 찌는 과정을 거쳐서 "대추가 들어가 있죠. 그럼 비린내를 다 잡는 거예요"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찐 소뼈와 돼지뼈를 본격적으로 24시간을 고아줍니다.
최창수 달인은 "계피를 짧은 시간에 끓이면 향이 강하거든요. 그런데 오래 끓이면 달이면 달일수록 계피 향이 사라지거든요. 계피 향을 많이 느끼지 않고 은은한 맛을 느끼게 되죠"라며 육수 작업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