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구 산림동 전통아바이순대 (수요미식회 순대국 청계천, 수요미식회 청계천 순댓국)
1. 주소위치: 서울 중구 산림동 84-1
2. 전화번호: 없음
3. 메뉴가격: 순대국 6000원, 모듬안주 소 7000원
수요미식회 53회 '순대와 순댓국' 편
2월 17일 tvN 수요미식회에서 소개한 산림동 '스타들도 합석하는 청계천 백순대' 전통아바이순대는 서울 중구 산림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산림동 전통아바이순대는 산림동에서 50년 가까이 영업중이며, 대창에 고기와 채소를 넣어 만든 순대와 진한 육수에 토렴해 나오는 순댓국이 대표메뉴입니다.
수요미식회 청계천 아바이순대, 산림동 전통아바이순대
청계천 백순대 강동원 단골집
두툼한 대창 속을 꽉 채운 순대 속
* <수요미식회 순댓국 청계천 백순대> 서울 중구 산림동 전통아바이순대 백순대와 순대국 맛의 매력은?
신동엽은 "실제로 이 집 단골인 다이나믹 듀오 단골집, 늘 감동을 주는 순대의 맛!"라고 말했고, 홍신애는 "영화배우 강동원의 단골집! 미식가 성시경 단골집"이라고 말했습니다.
얼마 전까지 순댓국 장사를 한 부모님에 대해서 루나는 "저희 어머니가 어렸을 때부터 성악을 전공했는데, 가족들을 위해 젊은 나이에 식당에서 순대 만드는 일을 시작한 어머니! 순대를 직접 만들기 때문에 피가 손톱 끝에 물들고, 손톱 사이로 파고 들어가요. 아침부터 밤까지 쉴새 없이 일하셨던 어머니가 생각 났다. 엄마 손과 너무나도 닮은 사장님의 손!"이라며 힘들게 일하시던 엄마의 지난 모습이 떠올랐다고 말했습니다.
가수 이현우는 "저는 순대국을 먹을 때 굉장히 깨끗하고, 순댓국같지 않은 고급스러움이 있어서 감칠맛이 엄청나더라고요. 마치 삼계탕 같은 감칠 맛!"라고 평가했고, 이어 맛칼럼니스트 황교익은 "국물 맛이 돼지로 나오는 국물 맛이 아니에요. 닭국물 맛이야~"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