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부광 (리얼다큐 숨 지네 판매)
1. 주소위치: 지리산 구례군 산동면 시상리 353번지
2. 전화번호: 010-5499-1699
MBN 리얼다큐 숨 202회 '묵혀야 산다! 독의 숙성 약의 숙성 - 치명적인 독의 변신 지네' 편
2월 11일 MBN 리얼다큐 숨 202회에서 소개한 생긴 모습부터 무서울 뿐만 아니라 치명적인 독까지 지니고 있는 지네는 축축한 곳을 좋아하고 야행성이기도 한 이 지네가 한의학에선 '오공'이라 불리며 귀한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칫 사람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지네의 독은 약재로 사용할시 중풍예방 및 개선, 균 억제와 통증개선에까지 도움을 줍니다.
리얼다큐 숨 지네 김부광
독 그대로 말려서 숙성한 지네
이 무시무시한 지네를 지리산 아래에서 약 500마리나 사육하는 사람이 있는데, 지네 사육 5년 김부광입니다. 김부광은 지네를 꼭 필요로 하는 사람들만을 위해서 지네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공기, 온도, 수분, 빛에 예민한 지네를 위해 밤낮으로 지네 사육장을 돌보는 김부광은 특히 공기로 인한 바이러스에 약한 지네를 위해서 24시간 지네용 환풍기를 돌리기도 하고, 동면에 빠진 지네를 위해 지네 아파트를 직접 짓기까지 합니다.
지네의 수분이 빠지면서 자연 숙석된 지네는 토종닭의 먹이로 쓰이기도 하지만 닭이 먹는 그대로 사람이 먹을 수는 없는 법입니다. 지네의 독성을 약화시키는 법제과정을 거쳐야 하며, 생강을 태운 수증기에 지네를 같이 훈증하면 빠지는 지네 독! 이렇게 일부 독을 제거한 지네를 다시 말려 숙성시키면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는 지네로 재탄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