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을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에는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 여러가지 만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뇌혈관 질환이나 심혈관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 중독이란 단맛을 내는 탄수화물만 계속 섭취하는 것을 말하여, 단맛 중독이라고도 불립니다. 탄수화물 중에서도 단맛의 정제된 탄수화물이 중독의 원인이 되며, 특히 평소 밥보다 국수나 빵으로 식사를 대신하는 사람들의 경우 탄수화물 중독에 빠지기 쉽습니다.
우리가 궁금한 네모 탄수화물 중독
* 탄수화물 중독 자가진단법 (5개 이상 해당 될 경우 탄수화물 중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01. 아침에 밥보다는 빵을 먹는다.
02. 오후 3~4시쯤이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배고픔을 느낀다.
03. 밥을 먹은 뒤에 귀찮음을 느낄 때가 있다.
04. 내 주변엔 항상 초콜릿과 과자가 있다.
05. 방금 밥을 먹었는데 허기가 가시지 않는다.
06. 자기 전에 야식을 먹지 않으면 잠이 오지 않는다.
07. 식이요법 다이어트는 3일을 넘기지 못하고 포기한다.
08. 단 음식은 상상만 해도 먹고 싶어진다.
09. 음식을 방금 먹은 후에도 만족스럽지 않다.
10. 배가 불러 속이 거북한데도 계속 먹는다.
* 생활속 탄수화물 중독 예방법
01. 당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을 섭취한다. 단순당이나 정제된 당질보다는 현미, 잡곡, 통밀 등이 추천되며, 채소, 해조류, 버섯 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02. 식후 간식은 과자나 아이스크림, 케잌 대신 오이나 당근, 과일류로 섭취해야 한다.
03. 하루 30~1시간 정도 이마에 땀이 맺힐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채소류
또는 해조류를 통해 탄수화물 섭취
* 탄수화물 중독의 치료
탄수화물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한꺼번에 많이 먹는것보다 조금씩 자주 먹어야 합니다. 한꺼번에 먹는 양이 적으면 체내 혈당치가 높이 올라가지 않아 인슐린의 분비량도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또 탄수화물이라고 모두 나쁜 탄수화물이 아니므로 현미, 잡곡, 고구마와 같이 섬유질이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허기가 질 때 토마토, 바나나 등과 같은 과일을 섭취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