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에 위치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2001년 6월 한국은행 창립 50주년을 맞아 개관한 곳입니다. 고대의 물품화폐에서 미래의 화폐에 이르기까지 화폐의 역사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은 물론, 통화가치·통화정책 등 돈과 관련된 모든 것을 다양한 첨단 매체를 통해 습득할 수 있도록 꾸며 놓았습니다.
아울러 어린이가 딱딱한 이론을 재밌게 배울 수 있는 게임 및 체험 콘텐츠가 다양해 인기 만점이며, 화폐가치와 체감물가를 직접 구해보는 체험을 비롯해 화폐퍼즐, 위조방지장치 찾기, 환율팡팡 등 경제 지식을 쌓는 흥미진진한 게임이 가득합니다.
*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
대전 유성구 가정동에는 한국조폐공사가 운영하는 화폐박물관이 있으며, 이곳은 우리나라 최초의 화페전문박물관으로 화폐와 유가 증권류를 포함한 역사적 사료를 체계적으로 정리, 전시하고 있습니다.
총 4개의 상설전시실을 갖추고, 소장하고 있는 화폐자료 중 무려 4000여 점을 시대별, 종류별로 전시해, 우리나라 화폐 1000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 한국금융사박물관
서울시 중구 태평로의 한국금융사박물관은 우리나라 금융 발전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으로 1997년부터 신한은행이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전통시대의 금융부터 근대기의 금융, 일제강점기의 금융, 해방 이후 한국 금융의 흐름을 알 수 있는 각종 유물이 전시되어 흥미있습니다.
* 은행사박물관
서울시 중구 회현동 1가에 위치한 은행사박물관은 한국의 은행 역사를 샅샅이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근대은행의 출현부터 일제강점기의 은행, 광복과 6·25전쟁으로 인한 분단, 경제개발기와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은행이 걸어온 발자취와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곳에서는 어린이 관람객을 위한 '저금통 테마파크'도 구경할 수 있으며, 이 테마파크는 저금통으로 동물농장·캐릭터나라 등 여러 가지 테마를 담은 모형을 연출하는 한편, 뮤직박스 저금통, 황금마차 등 세계의 희귀한 저금통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증권박물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의 증권박물관은 스위스 증권박물관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개관한 국내 유일의 증권 전문 박물관입니다. 400년 증권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이곳은 세계 각국의 역사성, 희소성, 예술성이 뛰어난 증권들을 전시하는 것은 물론, 현재 세계를 움직이는 글로벌 기업의 증권도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화폐 천년의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