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 포르투는 유럽 축구 열강 중 하나인 포르투갈의 최고 명문 팀입니다. 1893년 창단해 122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리그 우승만 27차례와 컵대회 우승은 16차례를 기록했습니다. UEFA챔피언스리그 우승도 두차례나 이루었고, 축구팬이라면 모르는 이가 없는 팀입니다.
석현준은 네덜란드 명문클럽 아약스에서 프로 경력을 시작했지만, 성공으로 가는 길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흐러닝언을 거쳐 2013년에 마리치무로 이적해 포르투갈 리그와 첫 인연을 맺었고, 사우디아라비아 알아흘리로 떠났다가 2014년 나시오날 이적으로 다시 포르투갈 무대에 섰습니다. 비토리아세투발을 거쳐 오직 실력으로 포르투의 부름을 받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석현준의 포르투 이적은 그가 득점을 주무기로 하는 최전방 공격수라는 점에서 인상이 깊습니다. 그 동안 유럽무대에서 활약해온 한국선수가 적지 않지만, 골잡이로 확실한 존재감을 남긴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함부르크, 바이엘04 레버쿠젠을 거쳐 현재 토트넘 핫스퍼에서 뛰고 있는 손흥민도 측면과 2선이 주 포지션입니다. 석현준은 190cm 장신을 바탕으로 공격 최전선에서 마침표를 찍는 선수입니다.
'포르투 입단' 석현준, 헐크 후계자 될 수 있을까?
포르투는 유럽 축구계 최고의 '거상' 중 하나로 꼽히는데, 잠재력 있는 선수를 영입해 유럽 최고의 선수로 도약시켜온 사례가 많습니다.
브라질 대표 공격수 헐크, 콜롬비아 공격수 라다멜 팔카오가 대표적입니다. 이 밖에 콜롬비아 미드필더 프레디 구아린, 우루과이 공격수 크리스티안 로드리게스, 아르헨티나 수비수 니콜라스 오타멘디, 콜롬비아 미드필더 하메스 로드리게스, 브라질 풀백 다닐루 등이 포르투를 거쳐 유럽 빅리그의 빅클럽으로 향한 선수들입니다.
올 시즌에는 카메룬 공격수 뱅상 아부바카르 외에는 제 몫을 해주는 스트라이커가 없으며, 스페인 리그에서 꾸준히 두자릿수 득점을 올려온 알베르토 부에노는 적응에 어려움을 겪으며 리그 첫골을 신고하지 못했습니다. 이탈리아 대표 출신 공격수 다니 오스발도 역시 인상적인 모습을 보이지 못한 채 1월 이적 시장을 통해서 보카주니어스로 이적했습니다.
현재 포르투갈리그 득점 순위 상위 5위 안에 포진한 포르투 선수가 없으며, 18골의 조나스(벤피카)와 13골의 슬리마니(스포르팅), 11골의 브루누 모레이라(파소스)에 이어 석현준이 9골을 기록중입니다.
[오피셜] 포르투, 석현준 이적 공식 발표.. 2020년까지 계약
포르투갈의 3강인 경쟁팀 벤피카, 스포르팅이 확실한 골잡이를 앞세워 선두 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 포르투는 현재 리그 3위입니다.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진출에 실패한 포르투의 당면 과제는 리그 우승입니다.
포르투는 2020년 여름까지 석현준과 장기 계약을 맺었으며, 3000만 유로의 바이아웃 금액을 설정한 것은 석현준의 장래 성장 가능성을 더 높게 평가한 것입니다. 석현준은 현재 한국 대표 공격수이며, 만 25세로 젊으며, 2018 러시아 월드컵 출전 가능성도 있습니다. 군 문제가 걸림돌이지만, 성공적으로 해결하고 유럽에서 활동하는 한국 선수들의 사례가 있습니다.
석현준은 장신 공격수로 공중전에 능하지만, 두발을 이용한 강력한 슈팅력도 장기입니다. 직접 프리킥으로 득점할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한 킥력을 갖추었으며,. 포르투가 원하는 강하고 파괴적인 골잡이입니다. 포르투의 기대는 석현준이 헐크나 팔카오의 뒤를 잇는 대형 공격수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며, 석현준이 포르투에서 주어진 미션을 해결한다면 다음 단계로 이적할 때는 모두가 알만한 유럽의 슈퍼 클럽으로 향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