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다큐 도자기화로 김용득, 김해 운당도예, 김해 도자기화로, 전통도자기화로, 리얼다큐 김용득 도자기화로 가격, 전기도자기화로 판매, 도자기전기화로 파는곳, 곤지암 백담다원 전통찻집

 


* 김해 운당도예 (리얼다큐 숨 도자기화로 김용득)
1. 주소위치: 경남 김해시 진례면 신월리 460-1
2. 전화번호: 055-345-4826 / 010-3584-4826 김용득

 

MBN 리얼다큐 숨 198회 '전통의 진화, 도자기 화로' 편

40년동안 도자기를 빚어온 도자기 장인 김용득 손에서 피어나는 특별한 화로가 있는데, 작업은 아침 9시경 전수자인 아들과 함께 시작합니다. 도자기화로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한달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데, 가장 기초 단계인 흙 배합부터 만만치가 않습니다. 흙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되는 흙의 종류만 무려 4~5가지이며, 흙을 밀가루보다 곱게 갈아낸 후에야 성형 작업을 시작합니다.

 

물레를 돌려 한 땀 한 땀 손으로 흙을 빚는데 조금이라도 방향이 어긋나버리면 전체 모양이 망가져버릴 수 있기때문에 40년 장인에게도 흙을 빚는 일은 항상 긴장되는 일입니다. 화로의 손잡이와 발을 몸통에 결합하려면 시간을 두고 작업해야하기 때문에 인내와 끈기가 필요합니다.

 

성형이 끝나면 약 일주일간의 건조과정을 거치고 초벌작업에 돌입하며, 도자기의 생명과 질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온도인데, 그렇기 때문에 이 때 화로가 견뎌야 하는 온도는 무려 1300도에 달합니다.

 

 

화로 제작 경력 40년 김용득 (61세)

 

 

가마속에 화로가 들어가 있는 시간 또한 일주일. 꺼낸 화로에 유악을 바르고 다시 일주일동안 재벌작업을 하면 그제야 인내의 산물, 도자기화로가 완성됩니다.

 

전기도자기화로 제작 경력 40년 김용득은 "20년 전에는 화로 판매가 조금 주춤했어요. 지금은 또 화로를 많이 찾고 있어요"라고 말했고, 이어 "차 마시는 사람들하고 스님들 주로 이렇게 물도 끓여 먹고 차도 끓여 먹고 한다고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김용득은 "도자기 화로의 가격은 60만원대부터 100만원대까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작품 색깔이나 크기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납니다"라고 도자기화로 가격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리얼다큐 도자기화로, 김혜 운당도예

전통의 진화, 도자기 화로

 

 

* 경기도 광주 백담다원 (리얼다큐 숨 화로찻집)
1. 주소위치: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신대리 97번지
2. 전화번호: 010-9320-9166 이수미

3. 홈페이지: http://www.jagidogi.co.kr

 

오늘날에는 화로에 열선을 깔아 차를 끓여 마시는 다도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 활용도가 제격이라 많은 사람들이 다도용으로 화로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화로 속에 떡가루를 넣어 천을 덮어 찌면 조금씩 갓 쪄낸 떡을 먹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