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척준경 拓俊京 (?∼1144, 고려 중기의 무신, 한반도 역사상 최강의 소드마스터)
곡산척씨(谷山拓氏)의 시조입니다. 아버지는 검교대장군 위공(謂恭)이며, 주리의 집안으로 가난해서 학문을 닦지 못하고 서리가 되고자 했으나 이것도 여의치 않아 무뢰배들과 교유하였습니다. 이후 계림공(숙종)의 종자로 있다가 추밀원별가가 되었습니다.
- 육룡이 나르샤 자막 설명: 고려 중기의 무인으로 척위공의 아들, 뛰어난 용맹으로 여진족 정벌에 많은 공을 세움
<육룡이 나르샤 4회>
길선미는 '축준경 후손 척사광'에 대해서 "척준경이라는 이름을 아시오? 척준경의 곡산검법이 자손에게 이어졌고, 4대 전승자에 이르러 그 검법이 되살아났다. 그 전승자 척사광이 대륙의 고수를 죽이고 살아졌다. 무과에 풍문이기는 하나 난 가능성이 높은 이야기라고 봅니다"라며 척사광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육룡이 나르샤 28회>
첫 등장한 고려 신비조직 '무명'의 최고 암살자 척가(배우 박훈)는 우왕에게 "내세울 이름은 없사옵고, 그저 곡산에서 살던 척가라고 하옵니다"라고 소개를 했습니다. 이에 우왕(고려 제 32대 왕)은 "곡산의 척가라~ 그것만 들어도 어느 집안의 무사인지 알겠군"라고 흡족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육룡이 나르샤 곡산 척가
한편, 현재까지 전설의 무림고수 척사광의 정체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시청자들은 많은 척사광 후보들을 예측했지만, 가장 지배적인 반응은 홍대홍(배우 이준혁)입니다. 무휼의 스승 홍대홍은 과거 홍륜, 길태미, 길선미 스승이기도 한 동방쌍룡24수의 창시자입니다.
28회에서 곡산 척가의 등장으로 인해서 척사광 정체가 혼돈에 빠졌습니다. 육룡이 나르샤 제작진은 곡산 척가에 대해서 무명 최고의 암살자로만 소개를 했습니다. 과연 척사광은 홍대홍일까요? 아니면 무명 최고 암살자 척가일까요?
초무자 무진 - 애초에 없는자 영원히 없으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