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피부와 마찬가지로 손톱 역시 수분이 부족해 건조해지고 울퉁불퉁 해지기 쉬우며, 겨울이 되면 여름에 쓰던 화장품을 겨울용으로 바꾸듯이 손톱 관리에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1. 수분보충
손톱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분 보충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톱은 수분을 잘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또 이를 쉽게 빼앗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손톱에도 꼼꼼이 핸드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으며, 여름철에도 마찬가지로 핸드크림은 필수적입니다.
2. 큐티클 관리
큐티클은 손톱을 보호하고 손톱이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뒷받침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별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손톱의 세균 감염을 막아주는 역할까지 하고 있으니 밤에 잠을 자는 동안 큐티클 오일을 발라 보습과 관리에 힘쓰도록 합니다.
3. 장갑 착용하기
날씨가 추우면 그만큼 우리 손톱은 갈라지고 부러지기 쉬워지며, 장갑을 착용해 최대한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자극 피하기
손톱은 설거지나 샤워하기, 메니큐어 칠하기 등 작은 자극에도 쉽게 다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겨울철에 더 심해지는데, 이를 막기 위해서 아세톤을 함유하지 않은 리무버를 사용하고 설거지를 할 때는 꼭 고무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잘 먹기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손톱도 그 만큼 약해지기 쉽습니다. 손톱을 구성하는 케라틴이 부족하지 않도록 단백질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야 하며 비오틴과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음식들도 잘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건강에 좋은 식품에는 렌틸콩, 콩류, 달걀, 닭고기, 오트밀 등이 있습니다.
6. 네일샵 관리 잘 받기
겨울철에 네일샵에 간다면 꼭 기억해야 할 것이 있는데, 관리사가 너무 세게 손톱을 문지르지는 않는지, 또 한쪽 방향으로만 관리를 해주는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7. 물어뜯지 않기
손톱 건강에 있어 가장 나쁜 버릇 중 하나이며, 쉽게 부서지고 깨지는 것은 물론 손톱 세균을 몸속으로 침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알아두면 좋은 겨울철 '손톱' 관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