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장영실 송일국, 장영실 등장인물, 장영실 몇부작, 장영실 출연진, 장영실 줄거리, 장영실 가계도, 장영실 업적, 장영실 아버지 장성휘, 장영실의 아버지, 장영실 노비, 장영실 대왕세종

 


* 드라마 장영실 (총 24부작, 2016.01.02~)
- 편성: KBS1 (토, 일) 오후 09:40
- 제작진: 연출 김영조 / 극본 이명희, 마창준

- 등장인물: 장영실 역(송일국), 세종 역(김상경), 태종 역(김영철), 소현옹주 역(박선영), 이천 역(김도현)
- 줄거리: 유교만이 세계의 질서로 여겨지던 시대에 천출로 태어나 평생을 노비로 살 뻔했으나, 궁에 들어가 15세기 조선의 과학기술을 세계 최고를 만들어 내는 천재 과학자 장영실의 일대기를 그린 드라마

 

조선 세종시대 최고의 과학자로 기억되는 장영실(蔣英實)은 자동으로 시간을 알려주는 물시계, 자격루를 한국 최초로 만든 인물입니다. '조선왕조실록'에도 여러번 등장할 정도로 유명인이었지만, 정작 그의 삶은 베일에 가려진 인물이기도 합니다. 장영실이 어떻게 출생하여 성장했는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까닭은 그의 출생 배경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세종의 아낌없는 사랑을 받았다고 전해지는 장영실은 동래현의 관노(官奴), 즉 노비였습니다. '세종실록'에는 장영실의 부친은 원(元)나라 사람으로 소주(蘇州)·항주(杭州) 출신이고, 모친은 기녀였다고 알려졌습니다.

 

 

장영실 조선 최고의 과학자

 

 

사극의 품격을 높여줄 레전드들, 김상경, 김영철, 박선영, 이지훈 '황금 라인업'

드라마 '장영실'에는 시대적 소명을 쫓아 치열한 삶을 살았던 인물들이 등장하고, 믿고 보는 배우들이 이 역할을 맡아 신뢰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사람 중심의 정치로 노비 장영실을 발탁, 500년 조선의 굳건한 토대를 세운 창조적 리더십의 세종대왕을 배우 김상경, 왕으로서의 고뇌와 인간적인 면모를 부각하며 새로운 태종의 모습을 배우 김영철이 연기합니다. 장영실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소현 옹주 역에는 박선영, 장영실에 대한 질투로 몸을 불태우는 희대의 미남자 장희제 역에는 이지훈이 출연합니다.

 

세종 치세동안 조선은 세계 최고의 과학 기술 업적을 이루어 냈고 장영실은 그 중심에서 가장 빛났던 인물입니다.

 

한편, 최초로 시도되는 과학 역사 드라마 '장영실'은 노비였던 장영실이 세종대왕을 만나 15세기 조선의 과학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근초고왕', '징비록' 김영조 PD가 연출을 맡은 가운데 송일국, 김상경, 김영철, 박선영, 이지훈 등이 출연합니다.

 

* 장영실 (蔣英實) 
장영실은 타고난 재능과 기술로 자격루와 측우기를 발명하는 등 조선 전기 과학기술 수준을 비약적으로 끌어올리는 데 큰 역할을 한 인물입니다. 기녀의 아들로 태어나 동래현의 관노였으나 그의 기술재능이 널리 알려지면서, 세종 때 노비 신분을 벗고 대궐의 일용품을 관리하는 벼슬에 발탁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유학한 후 물시계를 만들었고, 천체의 운행과 위치를 측정하는 천문 관측기구 혼천의를 완성했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시보를 알려주는 물시계인 자격루를 만들어 이를 기준으로 한 표준시간이 적용되었습니다. 금속활자인 갑인자 제작을 비롯하여 태양의 높이와 일몰을 측정하는 규표 등 많은 과학기구를 만들었으며, 특히 1441년에 세계 최초로 강우량 측정기인 측우기와 하천 수위를 측정함으로써 하천 범람에 대처할 수 있는 수표를 제작했습니다. 1442년 그의 감독으로 제작된 왕의 가마가 부서지는 바람에 투옥되고 파면당했습니다.

 

 

조선 최고의 과학자 장영실

 

[드라마 장영실] 장영실, 장성휘에게 직접 자신의 꿈을 "일월식 추보를 알고 싶다" 말하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