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죽맛있게끓이는법, 팥죽만드는법, 팥죽 레시피, 단팥죽만들기, 새알 팥죽 만드는 법, 팥 삶는법, 단팥죽맛있게끓이는법, 동지팥죽만드는법, 동짓날 음식, 2015 동지음식, 팥죽끓이는법

 


* 동지 (冬至) - 24절기 중 스물두 번째 절기
- 일시: 2015.12.22(화)
일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동짓날에는 동지팥죽 또는 동지두죽·동지시식이라는 관습이 있는데, 팥을 고아 죽을 만들고 여기에 찹쌀로 단자를 넣어 끓인다.

 

우리의 작은 설로 불리우는 동지, 동지에 먹는 사랑 한 스푼, 정 넘치는 우리네 겨울 별미 동지 팥죽.

 

동지를 흔히 아세(亞歲) 또는 작은설이라고 부릅니다. 태양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어서 설 다음가는 작은설로 대접 하는 것이며, 이 관념은 오늘날에도 여전해서 "동지를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 또는 "동지팥죽을 먹어야 진짜 나이를 한살 더 먹는다."라는 말처럼 동지첨치(冬至添齒)의 풍속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또 동지는 날씨가 춥고 밤이 길어 호랑이가 교미한다고 하여 '호랑이장가가는날'이라고도 부릅니다.

 

 

새알심 동동 팥죽

 

 

* 동지팥죽 레시피 (동지팥죽 만들기)
- 재료: 팥 두컵, 불린 찹쌀 한컵, 찹쌀가루 두컵, 물 8컵, 소금 적당량
- 팥물 만들기
1. 준비한 찹쌀을 미리 물에 불려 놓는다.
2. 팥은 찬물을 부어 한 번 끓여낸 후 첫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 삶아 준다. 이때 첫물을 버리는 이유는 위장이 약한 사람들의 배앓이를 예방하기 위한 것.
3. 팥이 끓어 오르면 약한 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어 삶아낸다.
4. 삶은 팥은 믹서기에 갈아 물어 부어가며 체에 걸러준다.6 채에 걸러진 팥은 앙금이 가라앉을 수 있도록 가만이 둔다.
- 새알 만들기
1. 찹쌀가루에 뜨거운 물을 부어가며 반죽을 한다.
2. 만들어진 반죽은 비닐봉지에 담아 잠시 숙성 시킨 후 동글동글 새알을 만들어 준다.
3. 새알을 냄비에 넣고 한 번 끓여준다. 이때 끓는 물에 새알이 동동 떠오르면 익은 것.
4. 새알이 익으면 바로 건져서 찬물에 담근 후 바로 건져 물기를 뺀다.
- 동지팥죽 만들기
1 적당한 크기의 냄비에 팥물의 위쪽 맑은 물을 따라 낸 후 불린 찹쌀을 넣어 끓인다.
2 찹쌀이 익어갈 즈음 가라앉아 있던 팥앙금을 넣는다.
3 팥앙금이 눌러 붙지 않도록 끓을 때까지 부지런히 저어준 후 불은 줄여 소금으로 간을 한다. 이 때 새알을 넣어 먹어도 좋고 먹을 때 마다 팥죽 위에 올려 먹어도 좋다.
4 기호에 따라 잣, 호두 등을 넣으면 동지팥죽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