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산 큰마을영양굴밥 (황교익 간월도 참굴집, 황교익 서산 영양굴밥)
1. 주소위치: 서산시 부석면 간월도리 89-2
2. 전화번호: 041-662-2706
3. 메뉴가격: 영양굴밥 12000원, 바지락밥 12000원, 돌솥밥 7000원, 간재미무침 소 20000원, 바지락무침 소 20000원, 굴파전 12000원, 바지락파전 12000원
TV조선 황교익의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음식 101 '자연의 맛, 간월도 참굴'편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두번째 음식은 '간월도 참굴'입니다.
서산 '큰마을영양굴밥' 식당 '어리굴젓'에 대해서 황교익은 "찬바람이 탱~하고 불면 어리굴젓이 나오기 시작! 그때 딱 맞춰 햅쌀도 나오기 시작~"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햅쌀이라서 밥이 달아요. 햅쌀의 단 맛과 어리굴젓의 매콤한 맛의 균형! 어리굴젓만 먹어서는 그 맛의 진가를 몰라요. 하얀 쌀밥과 어울렸을 때 비로소 맛의 완성된다"라고 맛을 평가했습니다.
황교익 어리굴젓, 서산 큰마을영양굴밥
영양굴밥
따뜻한 흰 밥에 어리굴젓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음식
이어서 등장하는 간월도 참굴의 별미 '굴물회'는 고단백 굴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의 절정궁합이었습니다. 굴물회에 대해서 황교익은 "신맛이 강하지 않은데 강하지 않아도 이유가 단맛을 많이 안 넣어서 그래요"라고 맛을 평가했습니다.
스케일부터 블록버스터 '간월도 굴전'은 뭉쳐서 함께 지져내야 제맛이며, 낱알은 작지만 뭉치면 강한 풍미입니다. 굴전의 맛에 대해서 황교익은 "간장에 절여져 있는 부추를 전 위에 올려서~ 굴 향이 굉장히 강해요. 작지만 향이 강한 간월도 굴 그래서 더 맛있는 굴전"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보기만 해도 군침도는 굴무침에 대해서 황교익은 "그냥 한국 사람이 딱 좋아하는 맛! 짜고 달고 시고 맵고 한국인이 좋아하는 맛의 균형. 굴이 주는 향과 바다향이 강하기 때문에 이 양념에도 굴이 버티네요. 맛있어요"라고 평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