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리얼다큐 숨 목어제작, 경남 하동 지통사 상묵스님, 리얼다큐 목어 상묵스님, 노사나 상묵스님목어, 불전사물 목어의 뜻

네쥬s 2016. 5. 12. 19:55

* 경남 하동 지통사 (리얼다큐 숨 목어 노사나 상묵스님)
1. 주소위치: 경남 하동군 호개면 부춘리 120번지
2. 전화번호: 055-883-3751 / 010-3573-3751

 

리얼다큐 숨 215회 '천녀 신비의 목탁, 초대형 목어' 편
5월 12일 MBN 리얼다큐 숨에서 소개한 경남 하동 지통사는 경남 하동군 호개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물고기 모양의 대형 목탁인 '목어(木魚)'는 사찰에서 식사시간이나 대중들을 불러 모을 때만 쓰였습니다. 하지만 점차, 용도가 확대가 되어 사찰에서 '불전사물(佛殿四物 - 범종, 법어, 운판, 목어)'로서 조석 예불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눈을 감지 않는 물고기처럼 늘 깨어 있으라는 경각심을 주는 목어는 불교 수행자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도 깊은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리얼다큐 숨 목어, 경남 하동 지통사

깨달음의 미학 대형 목어

 

오색빛깔 채색 옷을 입은 목어 세상을 울리다!

 

 

28년 전 통도사 선원에서 공부를 하던 상묵스님은 우연히 선원 마루에 걸려있던 목어를 보고 깨달음을 얻은 후 목어를 만들기 시작했으며, 2천년간 이어져온 목어지만, 제작기록이 남아있지 않았던 탓에 목어를 공부하기 위해서 전국 각지 유명 사찰의 목어를 직접 찾아다니며 그대로 따라 만들었습니다.

 

상묵 스님이 사용하는 목어의 주재료는 바로 소나무인데, 소나무는 잘 벌어지지 않는 대신 특유의 송진을 빼는 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게다가 갈라짐과 부식 방지를 위해 최소 7년이상 응달에서의 건조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것은 지난 28년간 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얻은 스님만의 결실입니다.

 

한편, 오랜 시간 스님의 노력으로 마침내 모습을 드러낸 3m 대형 목어! 정갈하고 맑은 소리로 신도와 대중들에게 울림을 전해 주었으며, 후대에도 목어 제작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는 스님의 바람은 그가 만드는 다양한 목어와 함께 이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