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룡이 나르샤 공양왕 최후, 육룡이 공양왕 이성계, 육룡 공양왕 이색, 고려 마지막 왕 공양왕 폐위, 고려 34대왕, 고려 왕 계보, 고려시대 왕 순서, 우왕 창왕 공양왕, 고려 공양왕 과전법
* 공양왕 恭讓王
공양왕은 고려의 마지막 왕으로 이성계 등에 의해 왕으로 옹립된 후 신진사대부의 세력확장에 이용되는 등 불운하게 생을 마쳤다.
1389년 이성계, 심덕부 등에 의해 창왕이 폐위되자 왕위에 올랐습니다. 즉위 후, 이성계 일파의 압력으로 우왕과 창왕을 죽였고, 사회 전반에 걸친 제도 개편을 단행했으나 이는 신진사대부들이 자기들의 세력기반 확립을 위한 개혁이었습니다.
유학의 진흥을 위하여 유학교수관을 두었으며, 과거시험에 무과를 신설했습니다. 배불숭유론에 의해 주자가례를 시행했습니다. 신흥세력의 경제 기반을 다지기 위해 과전법을 실시했고, 남은 등이 이성계를 왕으로 추대함으로써 1392년에 폐위되었습니다.
육룡이 나르샤 공양왕 첫 등장
1월 4일 SBS 창사25주년 특별기획 '육룡이 나르샤' 제작진은 27회 본방송을 앞두고 독특하면서도 매혹적인 느낌의 한예리 스틸을 공개했습니다. 공개된 사진 속 한예리는 고려 말, 세상을 홀릴 만큼 고혹적인 춤사위를 펼쳐내고 있습니다. 밝은 색채의 한복 위에 새겨진 단아한 무늬, 손에 들린 긴 천은 그녀의 움직임에 우아함을 더하며 보는 이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것은 사진만으로도 드러나는 한예리의 눈빛 연기와 특유의 존재감이며, 극 중 한예리는 고려의 마지막 왕인 왕요의 여인 윤랑 역을 맡았습니다.
'육룡이 나르샤'가 50부작 대장정의 중반부에 접어들었습니다. 육룡들은 '조선 건국'이라는 역사 소용돌이에 점점 더 다가서고 있으며, 다양한 인물들이 퇴장하고 새로이 등장하며 끊임없이 극의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새롭게 투입된 한예리가 그리는 윤랑의 매력이 '육룡이 나르샤'를 어떻게 빛낼 것인지 귀추가 주목됩니다.